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개월수에 따른 아동발달
2009-02-21(토) 12:32:25, 2950
   개월수에_따른_아동발달.hwp (16.0KB)
◉ 이상발달은 어떻게 체크 할 수 있나요??

정상발달범주를 기준점으로 전체운동, 미세운동, 언어, 사회성, 신변처리, 인지능력을 살펴   보고 편차가 심하거나 범주에서 많이 6개월 이상 벗어난 경우 전문가와 상담을 해 보셔야   합니다.

1. 전체운동발달 (Gross motor development)

1개월 - 턱을 든다
2개월 - 가슴을 든다
3개월 - 엎드려 놓았을 때 가까스로 바로 돌아 눕는다..
4개월 - 목을 가눈다, 받쳐주면 앉는다, 땅랑이를 흔들고 응시한다.
5개월 - 손과 무릎을 대고 네발 기기 자세로 혼자 일어난다.
6개월 - 의자에 앉는다, 물체를 주면 이미 잡고 있는 물체를 내버린다, 이때는 엄지손가락          
           을 사용하지 않는다.
7개월 - 혼자 앉는다
8개월- 받쳐주면 선다, 엄지를 이용해 작은 물체를 잡는다.
9개월 - 붙잡고 선다
10개월 - 잘 기어다닌다
11개월 - 손을 잡고 이끌어주면 걷는다
13개월 - 계단을 기어오른다.
14개월 - 혼자서 선다
15개월 - 혼자서 걷는다
16개월 - 손잡이를 잡고 계단을 오르내린다. 공은 던진다. 옆으로 또는 뒤로 걷는다
18개월 - 큰 사람인형이나 곰인형을 들고 걷는다
20개월 - 놀이터 기구들에 잘 오른다.
22개월 - 도움을 받고 두발 뛰기를 한다.
24개월 - 선을 따라 바른 방향으로 걷는다.
28개월 - 뒤로 3미터 정도 걷는다
30개월 - 한 손을 잡고 발을 바꿔가며 계단을 오르내린다. 도움없이 세발자전거에 올라타            
             고 내린다.
33개월 - 장애물과 모퉁이를 돌아서 뛴다.
36개월 - 도움없이 계단을 오르내린다. 큰 물체 주위로 큰 바퀴가 달린 장난감을 조정하            
              고 다닌다. 유모차에 다른 아이를 태우고 3미터 정도 간다.

2. 미세운동발달 (Fine motor development)>

1개월 - 주먹쥔 상태로부터 손을 펴 딸랑이를 쥐어주면 붙잡지만 금방 떨어뜨린다.
2개월 - 엄지손가락을 사용하지 않고 손바닥을 아래로 한 상태에서 잡는다.
3개월 - 30초 정도 손에 장난감을 쥔다.
4개월 - 손에 물건을 들고 탐색한다.
5개월 - 양손에 하나씩 물건을 2개 쥔다.
6개월 - 구슬 정도의 작은 물건을 모으고 집어 올린다.
7개월 - 적어도 3분간 딸랑이를 쥐고 있다.
8개월 - 장난감을 눌렀다 놓았다 해서 삑삑 소리를 낸다.
9개월 - 컵에서 주사위를 꺼낸다.
10개월 - 줄을 잡고 당겼다 놨다 한다.
11개월 - 장난감 차를 민다.
12개월 - 연필로 긁적인다.
13개월 - 건포도가 쏟아지도록 병을 거꾸로 한다.
14개월 - 주사위 2개로 탑을 쌓는다.
16개월 - 병속에 작은 공을 넣고 그것을 꺼낸다
18개월 - 왼손 오른손을 사용하지만 뚜렷하게 선호도를 보인다.
20개월 - 수직선 긋기를 모방한다.
22개월 - 3센티미터 정도의 구슬 3개를 굵은실에 끼운다.
24개월 - 모방해서 종이를 한 번 접는다.
27개월 - 원을 비슷하게 모방한다.
31개월 -종이를 잡아 줄 때 가위로 싹뚝싹뚝 자른다.
36개월 - 십자가를 그 위에 따라 그린다.


3. 언어 발달 (Language & speech development)

지능 발달과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. 그러나 언어 발달에는 개인차가 많아 정상적으로 늦   은 것인지 병적으로 늦은 것인지 판단하기 힘든 경우가 많습니다. 하지만 일반적으로 18    개월이 되어도 의미 있는 단어를 하나도 말하지 못하거나 만 3 세가 되어도 의사 표시를   위한 문장을 못 할 때에는 언어 발달의 이상을 의심해야 합니다.

1개월 - 모음발성을 한다.
3개월 - 어른이 반복해 주면 비슷한 소리를 모방한다.
4개월 - 말소리에 강약이 나타난다.
5개월 - 부모 말소리에 반응하려는 의도가 보인다.
7개월 - 모음과 자음의 결합을 보여 2음절 소리를 낸다.
9개월 - 한 개의 의미있는 단어가 나타나기 시작한다.
12개월 - 단어를 모방한다.
14개월 - 재잘거리는 말 중 몇 개의 의미있는 단어를 사용한다. 단어안에서 빈번하게 자
             음을 사용한다.
17개월 - 욕구를 표시하려고 단어와 함께 손짓을 사용하여 의사소통을 한다.
18개월 - 한 단어 표현 시에 초성에서 빈번하게 자음을 사용하며 종성에서는 가끔 자음을
             사용한다.
21개월 - 속삭일 수 있다. 문, 차, 벨소리 등이 어디서 나는지를 말한다.
25개월 - 눈, 코, 입 같은 신체부위 기능을 말한다. (밥은 어디로 먹나? - 입)
28개월 - 주로 2-3개의 단어를 결합한 절을 사용한다.
30개월 - 대화에 참여한다.
33개월 - 자신이 하고 있는 것에 대해서 말한다.
34개월 - 과거 상황들을 기억해서 말한다.
36개월 - ‘아빠 지금 어디가?’ 와 같이 네 단어로 된 의문문을 사용한다.

4. 사회성의 발달

사회성 발달은 감정 발달 장애의 한 척도가 되기도 하는데, 이러한 행동의 이상한 나타나
는 정도의 차이에 따라 문제가 됩니다.

1개월 - 크거나 작게 운다.
2개월 - 엄마를 봤을 때 알아본다.
3개월 - 어른이 웃으면 바라보며 따라 웃는다.
4개월 - 이름을 보를 때 쳐다보거나, 소리를 내거나 또는 그 외의 다른 표시로 자기 이름
           을 알고 있다는 것이 보인다.
5개월 - 재미있는 광경을 반복하기 위해 어른을 건드린다.
6개월 - 사회성 지닌 소리들을 내기 시작한다.
7개월 - 손으로 책상 치는 것을 모방한다.
8개월 - 어른이 곁에 있을 때 안아달라고 손을 내민다.
9개월 - 어른이 방을 나간다든지 할 때 주의를 끌기 위해 소리를 내거나 손짓을 한다.
10개월 - 자기 마음데로 안되면 소리를 지르거나 운다.
11개월 - 어른이나 다른 아동들이 하는 놀이를 흉내내려 한다.
12개월 - 한번은 자신의 손을 치고 다른 한번은 다른 사람의 손을 치는 놀이를 함께 맞추
             어 가며 할 수 있다.
14개월 - 아기 인형이나 곰 인형을 찰삭 때리고 안아주고 사랑해 주는 등의 간단한 행동
             을 모방한다.
15개월 - 한번 가르쳐 주면 사진에서 자기 자신을 찾아낸다.
18개월 - 자기 이름을 부르며 자기표현 한다. 어떤 일을 할 때 도움을 청한다.
22개월 - 사람들에게 대해 적절하게 동정의 표시를 하고 위로하려 하기도 한다.
24개월 - 가족이 아닌 어른들이 하는 지시를 받아들인다.
28개월 - 자기보다 어린 아이를 보호하려 한다.
31개월 - 물어보면 여자인지 남자인지 말한다.
33개월 - 미안하다, 고맙다고 말하는 등의 예의바른 행동을 보인다.
36개월 - 어른들이 이야기 할 때 조용히 있는다. 가족 구성원 수를 제대로 이야기 한다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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